티스토리 뷰
목차
어제의 정보로 오늘 사람을 대하면 안 되는 원리가 있습니다. 사람은 항상 변하는 동물입니다. 오늘밤에 깨칠 수도 있고 오늘 누군가를 만나 존경심을 갖게 되면 변하는 게 사람입니다. 과거를 보고 지금 사람을 분별해서는 안 됩니다. 과거의 모습을 보고 지금 분별하면 안 됩니다. 과거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과정입니다.
과거는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밟아 나가는 과정입니다. 예전에 나에게 잘못했다고 해서 과거의 모습으로 보면 안 됩니다. 과거의 모습으로 대하게 되면 관념 때문에 내 마음이 열리지 않아 에너지가 멈춘 상태이기 때문에 나의 에너지가 좋아질 수가 없습니다.
사람을 만나는 이유는 그 사람의 에너지를 나에게 전달해 주기 위해 만나는 것입니다. 나에게 에너지가 부족하니 사람을 통해 채우기 위해 만나는 것이 원리입니다. 최고의 에너지는 사람에게서 받는 것입니다. 자연에서 받을 수 있는 에너지는 30%밖에 되지 않습니다. 나머지 70%의 에너지는 사람에게서 받는 것이며 나의 탁한 에너지가 순환이 되고, 정체되어 있는 에너지도 풀리게 됩니다. 그래서 더 나은 힘을 쓸 수가 있습니다.
그런 원리를 모르고 상대를 대하고 있으니 어려운 것입니다. 상대의 힘을 내가 못쓰고 있는 것입니다. 마음을 열고 받아들이면 나의 에너지 상태가 좋아집니다. 탁한 것은 기운이 무거운 것입니다. 그렇지만 내가 사랑의 마음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그 기운이 바뀌어 상대에게 돌려줄 수 있는 것입니다.
맑은 기운은 기운이 약합니다. 그래서 무거운 탁한 기운을 감사하게 받아들이면 난 그만큼의 큰 기운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사람이 내 옆에 있다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이 기운을 잘 받아 쓸 수 없다면 있으나 마나 한 것입니다. 진심으로 대하고 오늘의 모습으로 대하면 과거에 나쁘게 보았더라도 나의 각이 그 사람을 그렇게 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내가 사기를 당했다라고 가정 했을 때 나를 일깨우기 위해 사기를 치러 오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깨어나지 않으면 나한테 사자가 왔다는 것을 모릅니다. 내가 부족해서 일어난 것임을 알고 깨달아, 상대를 탓하지 않는다면 어렵기는 해도 내가 다시 시작해야겠다고 주어진 환경에서 노력하고 있다면 잃어버린 것은 금방 복구가 됩니다.
그렇지만 나에게 사기 친 사람을 미워하고 있으면 좋은 기회가 나에게 오고 있더라도 그것을 볼 수 있는 상태가 안 됩니다. 그래서 나머지 까지 잃게 됩니다. 나를 불편하게 하는 사람들을 미워해서는 않됩니다. 내가 무엇인가 바르게 잡아야 할 것이 있기 때문에 온 것입니다. 돌이켜보고 자신을 돌아볼 때 상대를 미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좋은 인연이 오고 나의 모순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 상대에게 화낼 수 있는 자격은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상대가 나를 욕할 수 있는 자격은 그것이 이치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못되게 하는 사람은 잘 살아도 그것을 원망하는 나는 어렵게 살고 있는 것입니다.
정법강의 듣고 난 후
내 삶이 어렵고 힘들어지는 동안 내가 한 것이라곤 나를 어렵게 만든 사람들을 탓하고 원망하는 일뿐이었습니다. 모든 상황이 나를 일깨워주기 위한 자연의 이치라는 것을 깨닫고는 미워하고 원망하는 시간을 많이 줄이게 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고 나니 미움과 원망의 시간대신 내 삶의 주인으로 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싼 수업료 냈다 생각하며 다시는 그런 어리석음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지금 나는 과거의 발자취를 발판 삼아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